본문 바로가기
  • 언론고시 필기 교육 전문 <퓌트스쿨>
서울예대 입시/합격자의 작문과 공부법

한달에 A4 120장은 써야 한다 ㅣ서울예대 극작과 입시 최종 합격자 공부법 #11. 작문과 작품 분석

by 김봉민 2023. 9. 3.

 

서울예대 극작과 입시는 실기와 면접 대비가 동시에 준비되어야 한다. 

수능? 안 본다. 그래서 공부 못 하는 애들이 서울예대 극작과를 

얄팍한 마음으로 노리기도 하는데, 언감생심이다.

공부 못 하는 덴 다 이유가 있다. 

집중력도 낮아서 책상에 잘 앉아 있지도 못 하고, 

꾸준함도 떨어져서 매일 공부도 안 하며, 

무엇보다 공부하는 습관이랄 게 없어서 공부를 못 하는 건데, 

 

극작이 어디 그렇게 만만한가?

 

 

https://drive.google.com/file/d/1hmE-ms4qwJnC1v7pc4bPHKDRrLFwguRS/view?usp=share_link

 

서울예대 극작과 실기 작문 합격 교본.pdf

 

drive.google.com

 

내가 제작한 위의 서울예대 극작과 실기 작문 합격 교본을 면밀하게 

살펴보면 알 수 있겠지만, 극작은 매우 어려운 것이다. 

글을 쓰는 건 머리를 매우 심도 깊게 쓰는 일이다.

머리 나쁜 인간이 글을 잘 쓰길 기대하는 건 무모한 짓이다. 

심지어 암기도 아니라, 세상에 없던 새로운 걸

창출하는 일이라 학교 다니며 했던 공부와는 전혀 다른 방법으로

공부법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꾸준해야 한다. 

 

나의 서울예대 극작과 제자들은 하루에 최소  A4 120장씩은 

글을 썼다. 그 정도는 써야 서울예대 극작과에 합격할 수 있다. 

고작 한 달에 10장도 안 쓰면서 극작과 합격을 바라는 건 

명백히 정신병 초기 증세이거나 오만의 극치, 또는 무지의 비극이라 할 수 있다. 

 

https://vongmeanism.tistory.com/category/서울예대%20극작과%20입시

 

'서울예대 극작과 입시' 카테고리의 글 목록

[퓌트스쿨] 언론고시 공채 필기 전형 전문 온라인 아카데미

vongmeanism.tistory.com

아래의 내용은 내 제자가 하루에 수행한 과제의 일부이다. 

뇌스트레칭이라고 부르는 과제는 안 가지고 왔다. 너무 많은 개인 신상 정보가 묻어나기에. 

작문과 작품 분석을 가지고 온 것인데, 작문은 당연히 실기 준비인 것이고, 

작품 분석은 면접 대비인 것이다. 

 


 

 

[시제]

 커튼을 젖히면 누군가는 반드시 죽는다. 그러나 누군가는 반드시 커튼을 젖혀야만 한다. 어떻게 된 것일까? 앞으로 어떻게 될까?

 

 [로그라인]

주인공 수식어 : 사기를 당해 빚쟁이가 된 아버지. 한 딸의 아빠.

욕망 : 목숨을 돈으로 바꿔주는 옷장 커튼을 통해 돈을 벌겠다.

방해물 : 청설모. 노숙자. 앵무새와 딸.

 

제목 : 파란 천막의 옷장, 그리고 커튼

 

 나의 딸 서진이와, 애완견 밍키와, 서진이가 지극히도 아끼는 앵무새 한 마리와 함께 산을 올랐다.

 부동산 사기를 당해 전 재산을 잃었고, 그 돈을 복구하려 도박에 손을 대자 그나마 있던 푼돈도 사라져버렸다. 애엄마는 가정을 제치고 도망갔다. 사채업자들의 협박에 못 이겨, 다섯 살 딸 서진이와 함께 밍키와 앵무새와 함께 석성산으로 도망을 왔다.

 무작정 도망을 온 탓이라, 나조차 어디로 갈지 갈피를 잡지 못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나무숲 속 사이로 파란 천막이 보였고, 서진이와 나는 파란 천막으로 향했다. 5평도 안 되는 파란 천막의 집은 주인이 없어보였다. 그저 나의 키 두 배만한 고동색 옷장이 떡하니 놓여있을 뿐이었다. 벌레가 좀 들끓긴 하지만, 이곳이라면 며칠 간 사채업자를 피해 숨어 지낼 수 있을 것이다. 나는 고동색 옷장을 열어보았다. 생필품이라도 있으면 도움이 될 터였다.

 

 옷장 안엔 빨간 커튼이 쳐져 있었고, 나는 커튼을 젖혔다. 나의 귀에 앵앵거리던 파리 한 마리가 옷장 커튼 속으로 들어갔다. 그때, 200원의 동전이 나의 등산화 앞에 던져졌다. 옷장 안에서 나온 동전이었다. 나는 심상치 않음을 느꼈다. 구석에 꿈틀거리던 구더기를 옷장 커튼 안으로 잡아 던졌다. 다시 200원의 동전... 나는, 밍키를 옷장 안으로 들이 밀었다. 딸 서진이가 놀래 옷장 안으로 달려드는 걸 간신히 막았다. 50,000원 신사임당 지폐가 옷장 안에서 뱉어졌다. 이건, 확실하다. 이 옷장은 목숨을 돈으로 환산해주는 옷장이다. 이건 신이 주신 기회일 터였다. 이 옷장을 이용해 돈을 벌어, 딸 서진이와 함께 집에 돌아가 행복하게 살겠다. 옷장의 커튼을 젖히면 누군가는 반드시 죽지만, 나는 반드시 커튼을 젖혀야 한다.  

 

 나는 산속을 미친 듯이 뒤졌다.

 어떻게든 생명체를 찾아야 했다. 딸 서진이에겐 옷장 근처는 가지도 말라며 으름장을 두고 왔다. 등산로 쪽 바위 위에 청설모 한 마리가 앉아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숨죽여 살금살금 다가가 청설모를 낚아챘다. 청설모는 몸부림쳤지만, 나의 손아귀 힘을 이기기엔 역부족이었다. 파란 천막으로 향했다. 서진이는 울고 있었다. 밍키를 잃은 충격이 큰 모양이었다. 앵무새는 연신 짹짹댔다. 서진이의 우는 소리와 앵무새의 짹짹 소리가 나를 짜증나게 했다. 옷장을 열어 커튼을 신경질 적으로 젖혔다. 그리고 청설모를 커튼 속으로 던졌다. 40,000원의 지폐가 옷장 안에서 나왔다.

 

 다시 산속을 미친 듯이 뒤졌다.

 동물로는, 동물 목숨의 푼돈으로는 빚을 갚으려면 오랜 세월이 걸릴 것이다. 이번에도 어떻게든 생명체를 찾아야 했다. 청설모처럼 하등한 동물 생명체 말고, 인간, 인간을 찾아야 했다. 어느새 밤이 어두워졌다. 나의 몸은 지칠 대로 지쳐 있었다. 그때, 멀리서 사람의 노랫소리가 들렸다.

 희야, 날 좀 바라봐. 너는 나를 좋아 했잖아.

 소리를 따라 가보니 약수터가 나왔다. 회색 장발 머리에 수염이 무성한 노인이 바위에 앉아 노래를 부르고 있었다. 내가 찾던 인간이었다. 그것도, 신분 없는 노숙자는 내가 찾는 인간 기준에 아주 적절했다. 나는 그에게 친근하게 다가갔다. 노인은 정신이 오락가락해보였다. 대화를 할 때에도 희야, 날 좀 바라봐, 만을 중얼거렸다. 나는 노인을 꽤 쉽게 파란 천막으로 유인할 수 있었다. 먹을 것을 준다고 하니 순순히 따라왔다. 딸 서진이는 새장 안의 앵무새를 공허하게 바라보고 있었다. 나는, 커튼을 젖혔다.

 

 500,000원 돈뭉치가 나왔다. 노숙자라 값이 떨어지는 것인가. 예상보다 훨씬 적었다.

 

 500,000원의 돈뭉치를 허무하게 보고 있었는데, 귀 옆으로 퍼드득 소리가 들렸다. 앵무새였다. 앵무새는 급속도로 커튼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딸 서진이가 비명을 지르며 옷장으로 달려왔다. 딸 서진이도 금새 빨려 들어갔다. 너무 갑작스레 펼쳐진 일이라, 도저히 막을 방도가 없었다. 옷장 안에서, 1,020,000원이 떨어져 나왔다.

 

 딸, 딸 서진이를 구해야 했다. 커튼 속으로 들어가 딸을 구하자니 나또한 한낱 지폐 따위가 될 것 같아 용기가 나지 않았다. 재빠르게 머리를 굴려봤다. , 돈을 다시 넣으면, 서진이가 돌아오지 않을까? 나는 그동안 옷장으로 번 돈을 모두 쓸어 모았다. 그리곤 옷장 속으로 던졌다. 1,610,400원이 커튼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첫 번째로 나온 것은, 청설모였다. 청설모는 등에 날개를 달고 있었고, 마치 파리처럼 손을 연신 비볐다.

 두 번째로 나온 것은, 회색 장발의 노인 노숙자였다. 노숙자는 청설모처럼 손을 모아 두리번거리더니, 이내 천막 밖으로 네 발로 뛰쳐나가 나무를 올랐다.

 세 번째로 나온 것은, 앵무새였다. 대가리는 앵무새의 형상을 하고 있었는데, 몸은 구더기였다. 앵무새는 짹짹 거리며 연신 꿈틀거렸다.

 네 번째로, 나의 딸 서진이가 나왔다. 서진이의 외면은 멀쩡했다. 다행이었다. 안도감에 눈물이 흘렀다. 서진이를 부둥켜안았다.

 

 그때, 서진이는 나의 귀에 속삭였다.

 

 희야, 날 좀 바라봐. 너는 나를, 좋아 했잖아.

 

 --


여기까지가 작문. 제법 잘 썼지만, 오프닝에 해당하는 '서'가 

너무 길다. 오프닝이 긴 건 망조가 들었다는 거다. 

 

그러나 이렇게 연습할 땐 좀 실수를 한다거나 실패를 해도 괜찮다. 

 

서울예대 극작과 실기 시험장에서 저렇게 쓰지 않기 위해선

 

연습 작문 때 실패를 해야 하는 법이다. 

 

그 실패의 횟수와 기간을 줄여주는 게 바로 선생의 본분이고. 


영화 <이터널 선샤인>

 

 HOOK

 남자는 여자가 자신의 기억을 지운 것에 분노해, 남자도 여자의 기억을 지우려 한다.

 

 HOLD

 서브플롯의 충격(회사(?)박사와, 여직원의 관계)

 완벽한 사슬로 이어진 니쥬와 오도시의 쾌감.

 수미상관의 쾌감, 충격.

 남직원이 꼼수로 클레멘타인을 꼬셔 사귈 때 분노.

 집을 난장판으로 만드는 회사 직원들의 유머.

 연극적인 화면 전환의 재미.

 역행으로 가는 시간의 재미. (미니플롯의 채용) (안티플롯이라고도 할 수 있나요?)

 기억이 지워지는 것의 화면 묘사가 굉장히 기괴스럽고 인상 깊음.

 

 PAY OFF

 사랑의 일부분은 미움이지만 사랑의 전체는 행복이다.

 

 주제

 공책에 쓰여진 글씨는 찢어버리면 그만이지만, 그 뒷장에 볼펜 눌린 흔적은 영원하다.

 

 명대사

 매리 : 나 어때 보였어?

 스탠 : 행복해 보였어. 남 몰래 행복해 보였달까.

 

 자유 서술

 

 -

 나는 영화중에서도, 연극적인 요소가 첨가된 영화를 많이 좋아한다. 대표적으로 완벽한 타인이나 12인의 성난 사람들이 그렇다.

 이번에 본 이터널선샤인도 연극적인 요소가 아주 많이 첨가 되었다고 생각 한다. 한정적인 무대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는 아니지만, 화면의 전환이나 인물의 감정 표현 등이 거의 소품을 통해 완성 됐다.

 

 -

 이터널선샤인은 상투성이란 전쟁에서 살아남았다.

 사실, 내용은 완전한 상투성의 범벅이다. 사랑하는 사람과 행복했던 기억, 사랑하는 사람과의 재결합, 이별.

 하지만 찰리 카우프만은 이 상투적인 요소들을 독창적인 전략으로 완전히 뒤엎어버렸다. 기억을 지워주는 회사. 기억을 지우는 독특한 방법. 그에 따른 상상력과, 그 상상력을 온전하게 스크린이란 곳에 표현 했다는 것. 상투성이란 전쟁에서 완전한 승리를 해냈다.

 

 

 -

 서브 플롯이 아주 적절했다. 박사와 메리의 사랑으로써 서스펜스의 쾌감과 주제 심화의 두 마리 토끼를 완전하게 잡아챘다. 주연 인물 두 명으로 인해 박사와 메리의 서사도 모두 보이는 듯하다. 한 이야기에 많은 것을 담아낼 수 있었던 이유. 서브 플롯이 아주 적절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위의 작품 분석을 통해 면접 대비도 꾸준히 해야 한다. 

작품을 보는 눈이 올라야 면접장에서 교수들에게 헛소리를 안 하게 된다.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말은 달리 말하자면, 

무식하면 용감하게 헛소리를 아무렇지도 않게 한다, 라는 말이 되기 때문이다. 

 

자신이 아는 만큼 말의 수준도 오른다. 

단순히 말 잘하는 요령에 의존했다가 큰 코 다치고 서울예대 극작과 장수생이 된 사람들이 

많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그리고 무엇보다 한달에 A4 120장 정도도 쓰지 않고 

서울예대 극작과 합격을 바라지 말자. 

매일 실패하고, 매일 첨삭 받으며 스스로의 실력을 향상시키는데, 

공부의 양까지 압도적이라면, 그런 사람에게만 희망이 있는 법이라는 

매우 지극히 당연한 사실을 명심하며 서울예대 극작과 입시 준비를 해나가자. 

 

 

 

 

한달에 A4 120장은 써야 한다 ㅣ서울예대 극작과 입시 최종 합격자 공부법 #11. 작문과 작품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