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언론고시 필기 교육 전문 <퓌트스쿨>
서울예대 입시/극작과 실기

2024년 서울예대 극작과 수시 기출 작문 시제 분석 및 극작과 입시 준비하는 법 ㅣ 온라인 과외

by 김봉민 2023. 10. 29.

 

올해 서울예대 극작과 수시 전형 작문 시제는 다음과 같았다. 

<2024년 서울예대 극작과 수시 전형 실기 작문 시제 >

시제: 60 할아버지와 20 친손자의 몸이 뒤바뀐 이야기를 극적으로 쓰시오.

 

이 시제로 작문을 쓰고 나온 입시생들 중 상당수는 다음처럼 말했을 거다. 

 

너무 어려워서 멘붕이 왔다!

이런 시제는 전혀 예상도 못 했다!

도대체 저런 시제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 거냐!

 

같은 핑계를 댔을 거란 얘기다. 

근데 불수능이든 물수능이든 서울대 갈 애들은 서울대를 간다. 

아무리 시제가 어렵게 나와도, 합격할 애들은 다 합격을 한다. 

저 시제가 너무 어려웠다면, 그건 그냥 자기 실력 부족이며 

연습을 너무 게을리 했다는 증거다. 

그리고 어쩌면 자신의 창작 능력을 시험장에서 발현시키려는 

무모한 결심을 한 건 아닌지도 점검해봐야 한다. 

 

시험장에선 창작하는 게 아니다. 

 

그 짧은 시험 시간 동안 어떻게 창작을 하나?

못 한다. 극작과 시험장에선 창작을 하는 게 아니란 말이다.

 

시험장에선 자신이 연습하며 개발해낸

나만의 레퍼런스 작문을

시제에 맞게 복원해야 하는 것이다. 

 

이게 무슨 말인지 이해가 안 될 테니 예시를 들어 

설명하도록 하겠다. 아래와 같은 나만의 레퍼런스 작문을 

개발했다 치자. 

 

<마크힐스>

강남 마크힐스. 한 채당 65억원에 달하는 국내 최고급 아파트.



22살 나의 꿈이었다. 보는 것만으로 눈이 멀어버릴 듯한 웅장함과 하늘을 찌를 듯 곧게 뻗은 아름다운 자태! 사나이로 태어나 이런 곳에 한번쯤 살아보지 않는 것은 청춘에 대한 예의가 아니라 믿었다. 사람들은 그 큰 돈을 어떻게 모으냐, 당장 먹고 살 돈도 없다, 못 오를 나무 쳐다보지도 마라 등등 그저 투덜대기 바쁘지만, 나는 그 시간에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하기로 선택했다. 내 나이 22. 티끌을 모아 태산을 만들기에 충분히 젊은 나이다. 나는 한다면 하는 사람. 꼭, 저 집에 살겠다고 결심했다. 



나는 당장 담배부터 끊었다. 마침 담배 값이 올라 나가는 돈이 꽤 되었는데, 이것만 모으더라도 큰 돈이 될 것이었다. 보자, 담배 한 값이 4500원, 내가 일주일에 다섯 갑을 피니까 일주일이면 22500원, 한 달이면.... 90000원! 담배만 끊어도 거의 10만원 가까이 아낄 수 있었다. 나는 당장 은행으로 달려가 적금통장을 하나 만들었다. 매달 아낀 담배 값에 만원을 더 보태 꼬박꼬박 10만원씩 저축하기로 했다. 벌써부터 뿌듯하지만, 이걸론 부족했다.



나는 대중교통비도 아껴보기로 했다. 사실 학교와 집 외엔 오갈 데도 별로 없고, 나는 두 다리 튼튼한 청춘 아닌가. 요즘 지하철, 버스비가 1100원 정도니까 하루에 한 번씩 이동한다 치면 왕복 2200원. 그렇게 한 달이면... 6만 6천원! 난 깔끔한 걸 좋아하는 남자니까, 교통비 통장에는 7만원씩 저축하기로 했다. 하지만... 이것도 뭔가 부족했다. 좀 더 큰 뭔가가 필요하다.



그래, 아르바이트를 하나 더 뛰어야지. 당시 편의점에서 알바를 하고 있긴 했지만, 새벽에 신문을 돌리는 알바쯤은 충분히 추가로 소화할 수 있었다. 편의점에서 받던 돈은 생활비로 쓰기로 하고, 새벽알바에서 얻는 수입은 고스란히 저금하기로 했다. 한 달에 20만원이다. 좋아, 이거면 되겠어.   



그렇게, 수년이 지났다. 아르바이트를 성실히 한 덕에 나중에는 인력시장에 소문이 나게 되어 몇 가지 알바를 추가로 할 수 있었다. 하루 종일 아르바이트를 하며 바쁘게 살다보니 정말로 시간이 어떻게 가는지 신경 쓸 겨를이 없었다. 하지만 그렇게, 마침내, 시간이 흘러,   



집 계약을 하는 날이 왔다. 



비록 강남의 마크힐스가 아니라 강서구의 마크홀스라는 아파트였지만, 나는 마침내 티끌을 모아 내 집을 마련하게 된 것이다! 정말 하루 벌어 하루 먹고 살기도 힘든 세상이라는데, 내 명의의 집을 가지게 되다니. 순간에 충실했던 내 젊음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음을 증명하는 순간이었다. 그리고 이것은



내 나이 104세 때의 일이다.  



사람들은 너무 늦은 것이 아니냐고 말했지만, 그간 담배를 끊고 꾸준히 걷기 운동을 하며 이른 취침과 이른 기상의 규칙적인 생활을 해 온 덕에 나는 잔병치레 없이 건강을 유지할 수 있었다. 건강검진 결과, 앞으로 족히 10개월은 더 살 수 있을 것이라는 소견이 나왔다. 아, 편안한 나의 집에서 여생을 마무리 할 수 있다니. 내가 얼마나 꿈꿔왔던 생활인가! 나는 한다면 하는 사람. 역시, 불가능이란 없었다.  



끝.

 

재밌다. 위의 퀄리티 정도 되는 작문을 썼는데 서울예대 극작과 입시에서 

떨어졌다고 주장하는 자가 있거든 댓글 달고 증명해주길. 

없을 거다. 잘 쓴 작문이다. 서울예대 극작과 합격 가능한 수준의 작문이란 말이다. 

 

위 작문의 로그라인과 개요는 다음과 같다. 

 

 

<로그라인>
주인공 수식어: 지극히 평범한 대한민국 청년 
욕망:  최고급 아파트인 마크힐스를 사겠다!
방해물: 돈...

<개요>
서-스물 두 살 나의 꿈, 강남 마크힐스에 사는 것

본1- 강남마크힐스에 살기 위한 노력1-담배값 적금통장

본2-강남마크힐스에 살기 위한 노력2-교통비 저축

본3-강남마크힐스에 살기 위한 노력3-새벽 아르바이트 추가

가결- 마크힐스 구입 성공

꺾기: 담배 아껴서 건강해지고, 교통비 아끼기 위해 걸어다니며 새벽 알바가 운동 효과를 일으켰음

진결: 그래서 104세가 되어서 구입한 것. 앞으로 10개월이나 살 수 있다!

 

 

그럼 이제 이걸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일단 시제를 다시 보자. 

 

 

시제: 60 할아버지와 20 친손자의 몸이 뒤바뀐 이야기를 극적으로 쓰시오.

 

 

이 시제에 맞게 위의 마크힐스 로그라인과 개요를 고치면 된다. 

이게 무슨 말이냐고?

 

 

<로그라인>
주인공 수식어: 20살 친손자의 몸이 된, 노오오력을 강조하며 살아온 슈퍼 꼰대, 건물주인 부자 60살 갑부 할아버지
욕망:  내 모든 건물은 나약하기 그지 없는 친손자가 갖게 되었으니, 나는 다시 나의 엄청 노오오력으로 마크힐스를 가뿐하게 사는 모습을 보여주겠다. 
방해물: 돈... (이건 동일)

 

자, 이렇게 바군 걸 보면 감이 잡힐 거다. 이번에 나온 서울예대 극작과 작문 시제를

원래 갖고 있던 레퍼런스 작문의 로그라인에 충실히 반영했다. 

 

<개요>
서-손자와 나의 몸이 바뀌었다. 나는 횡재한 나의 나약한 손자(이제는 할배의 몸이 됐지만)에게
무일푼임에도 나의 노오오오력으로 강남 마크힐스에 사는 걸 보여주고야 말겠다. 


본1- 강남마크힐스에 사기 위한 노력1-담배값 적금통장

본2-강남마크힐스에 사기 위한 노력2-교통비 저축

본3-강남마크힐스에 사기 위한 노력
3-새벽 아르바이트 추가

가결- 마크힐스 구입 성공

꺾기: 담배 아껴서 건강해지고, 교통비 아끼기 위해 걸어다니며 새벽 알바가 운동 효과를 일으켰음

진결: 그래서 104세가 되어서 구입. 앞으로 2개월이나 살 수 있는데,
60세 할배의 몸이 되었던 내 손자는 이미 70년 전에 사망했음. 


 

이런 식으로 이제 본문을 쓰면 된다는 거다. 

그리고 이런 식으로 시험장에서 접근을 하기 위해선 당연히, 

부단한 연습을 통해 자기만의 레퍼런스 작문을 많이 개발해야 한다는 

전제가 필요하다. 

 

연습. 부단함. 

 

이것들 없이는 서울예대 극작과 합격은 불가능에 가깝다. 

또한 거듭 말하지만, 시험장에선 창작을 하는 게 아니다. 

예대에 입학한다고 예술가가 바로 되는 것도 아니다. 

예대 학생이 되어 예술에 대해 깊게 탐구하고 배우는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배움의 자세가 없는 자는 그래서 글을 제대로 쓸 수 없으며, 

 

 

너무 어려워서 멘붕이 왔다! 

이런 시제는 전혀 예상도 못 했다!

도대체 저런 시제로 어떻게 글을 써야 하는 거냐!

 

 

같은 변명만 쏟아내게 되는 것이다. 

실패는 실패다. 실패가 교훈의 기회가 되는 건, 

뼈저린 자기 반성이 있었을 때만인 거다. 

 

2024년 서울예대 극작과 수시 기출 작문 시제 분석 및 극작과 입시 준비하는 법 ㅣ 온라인 과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