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스트레칭>
가급적 가사가 없는 음악을 틀고, 그 음악을 들으며 최대한 자유롭게, 거의 방종에 가깝게,
짧은 문장의 글을 쓰며 표현력을 기르는 글쓰기 연습법
*주의: 잘 쓰려고 하면 안 됨. 이건 어디까지나 연습이니까, 그리고 장난이니까,
또한 세상을 살며 그냥 못해도 되는 거 하나 정도는 있어도 되는 거니까.
.감각상각. 감가상각의 오타. 감각과 감가상각이 만났을 때 빚어지는 천재적인 언어조합. 우리도 그런 오타가 되어야 한다.
.올바른 오타 같은 우리.
.생각보다 쉽지 않기에 생각보다 더 커지는 절실함.
.사랑은 좋아함의 수치가 아니라 포기치 않는 인내력으로 측정되어야 한다.
.눈을 감아도 이제는 보이는 너의 코 오른쪽 경사면의 점 2개.
.우주적 측면에서 인간은 저마다 점이다. 하지만 어떤 점은 반지름이 100km다.
.두 낫 크라이 포 미.
.고통이 수반되지 않는 성장은 어디에도 없다.
.오늘 퇴근예상 시간은 9시 5분.
.내일은 10시.
.드디어 쥐스킨트의 주요 책을 다 모으게 됐다. 드래곤볼을 다 모은 느낌이다.
.로시니 블라블라랑 사랑을 생각한다도 사긴 사겠다.
.해롤드 핀터 희곡집, 너 잘 있냐?
.나는 모르는 거 말곤 다 안다.
.그럼에도 우리는 계속 손 잡고 다니며 언어를 통해 협동하여 미래를 건설하고, 가끔 다투고 주로 호호 웃으며 더 나은 오늘의 발명에 몰두하고 있을 것을 안다.
.정진의 기초는 정시와 정상에 있다. 제대로 보고 제대로 생각해야 한다.
.미안해보단 고마워가 더 낫다.
.이제 생각났다. 논술 시제는 mcn의 한계와 가능성에 대해 각각 논하시오. 작문 시제는 '음악 없는 세상'에 대해 스토리텔링하시오.
.그 모든 의미에서 오늘은 참 좋은 날이다.
.평정의 마음
.평화의 시장
.평
.나에게 힘을 주소서. 나는 너무도 괴로웠나이다. 나에게 물 한 모금 주이소. 이왕 주실 거면 아리수 말고 에비앙으로 주소서.
.올바른 오타 같은 우리가 앞으로 있을 우리만의 역사를 또박또박 정확하고 절박하고 아름답게 써나가기를.
비틀즈 <Golden Slumbers> - 김봉민의 작가는 뇌스트레칭